제주도에서 8년 정도 지내다 보니 이제 주변에서도 제주도 집 구하는 방법을 물어보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제주도에서 집 구하는 방법은 다양한데, 우선 제주도의 신구간이라는 문화를 먼저 알아야 하는데, 제주도는 이 기간에 이사를 많이 하기 때문에 이 시기를 이용하면 집을 다양하게 볼 수 있고 운이 좋으면 시세보다 저렴하게 구할 수 있다.
보통 제주도에서 집을 구하는 방법은 제주 오일장 신문, 제주 교차로 신문, 제사모, 제주맘카페, 그리고 동네에서 발품을 팔아 구하는 방법이 있는데, 오늘은 제주에서 집 구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2024년 제주 신구간
제주도에서 집을 구하기 위해서는 제주도 신구간에 대해서 우선 알아야 한다. 신구간이 중요한 이유는 예전보다는 줄어들었지만 그래도 이 기간에 집들이 다른 시기보다 많이 나오기 때문이다.
제주도 신구간이란?
제주도의 전통 풍습으로 전해내려오는 것 중 하나로 대한 5일 후부터 입춘 3일 전까지 이사 혹은 리모델링을 하는데, 이 시기에는 집이나 토지에 있던 신들이 하늘로 올라가서 해를 가하지 않는다고 믿었기 떄문이다. 또 다른 이유로는 보통 제주는 다른 곳보다 조금 일찍 따뜻해지고, 농사를 마무리하는 시기라 1월 말부터 2월 초에 이사를 많이 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2024년 제주 신구간 기간
2024년 제주 신구간은 2024년 1월 25일 ~ 2월 1일이다.
제주도 집구하는 방법
1. 제주 오일장 신문
제주에서 집을 보려면 가장 먼저 봐야 하는 게 바로 제주 오일장 신문이다. 오일장 신문은 아파트, 단독, 다가구 주택, 빌라, 연립, 다세대, 원룸, 투룸, 쓰리룸, 오피스텔, 상가주택, 농가주택, 전원주택, 상가 점포, 상가 건물, 토지, 임야, 빌딩, 사무실, 공장, 창고, 사무실, 분양권까지 한 번에 볼 수 있는 온라인 사이트다.
종이 신문으로도 발행되지만 육지에서 이사가시는 분들, 한 달 살기 하시는 분들은 종이 신문을 구할 수 없으니 해당 홈페이지에서 본인에게 맞는 매매, 전세, 연세, 월세, 임대의 개념을 선택하고 원하는 건물을 검색하면 쉽게 제주도 매물을 볼 수 있다.
2. 제주 교차로 신문
제주 교차로 신문은 다음이나 네이버, 구글에서 제주 교차로 신문으로 검색하면 바로 확인 할 수 있다. 제주 오일장 다음으로 제주도 아파트, 주상복합, 빌라, 원룸, 투룸, 쓰리룸, 단독주택, 다가구 주택, 전원주택, 상가주택, 오피스텔, 토지 등 매물이 많이 나오고 있다.
오일장은 부동산도 많지만 직거래 매물도 올라오는데, 제주 교차로 신문에 나오는 매물은 거의 부동산 매물이라고 보면 되고, 간편한 것은 부동산 수수료율 까지 어느 정도 계산이 되어 나오기 때문에 매물가격 + 부동산비까지 전체적인 예산을 조금 더 편리하게 짤 수 있다.
3. 제주도 부동산 카페 (제주맘, 제사모, 제주도좋은집찾기 등)
제주 오일장 신문, 제주 교차로 신문은 부동산에서 올리는 매물이 많았다면, 제주 부동산 관련 카페에는 부동산 매물도 있지만 개인 간 직거래 매물이 많이 올라오는 편이다.
제주 부동산 카페중에서 가장 매물이 많은 곳은 제사모로 빌라, 아파트, 농가주택, 전원주택은 물론이고 요즘 에어비앤비로 돌릴 수 있는 독채펜션, 독채민박, 게스트하우스 매물도 종종 올라오는 편이다. 다음으로는 제주맘 카페랑 제주도 좋은 집 찾기 등이 있는데 해당 카페에도 개인 매물이 많이 올라오고 있다.
제사모 카페 주소
https://cafe.naver.com/idiolle
4. 부동산 찾아가기, 발품 팔기
온라인으로 봐서는 잘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내가 원하는 물건이 있는 지역에 가서 부동산을 직접 찾아가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보통 대부분의 부동산에서는 온라인에 올려놓은 것과 동일한 경우가 많으니 주의해야 한다.
최후의 방법으로 직접 동네를 돌아다니면서 발품 파는 방법이 있는데, 보통 마을회관이나 근처 식당에서 정보를 얻는 것이 편하고, 제주 하나로 마트에 가면 간혹 주택 년세, 매매 글이 붙어 있는 경우가 있다.
제주도 부동산 지역 선택 방법
제주도에서 집 잘구하는 방법은 첫 번째로 집을 다양하게 보는 것이 중요하다. 위에 포스팅한 것처럼 최소 제주 오일장 신문, 제주 교차로 신문, 제사모나 제주맘카페 여기에서 최대한 많은 집을 보고, 직접 가서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지역선택이 매우 중요한데, 한달 살기면 상관없겠지만 간혹 급하게 제주에 내려오는 경우, 온라인에서만 보고 집을 구하는 경우가 있는데 지역을 잘 못 선택해서 고생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제주도에서도 따뜻한 곳을 찾아가고 싶다면 서귀포 지역, 서귀포 지역에서도 아파트나 극장, 대형 마트 등 편의 시설이 잘 되어 있는 곳을 찾고 싶다면 서귀포 신시가지로 알아보는 것이 좋다.
너무 도시는 싫고 육지를 자주 왔다갔다 해야 해서 공항 근처에 살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외도, 하귀, 애월 지역을 위주로 보면 되고, 나는 바다가 가깝고, 에메랄드 빛 바다를 자주 보고 싶다 하면 서쪽 귀덕이나 동쪽 함덕을 고려해보면 된다.
조용한 시골동네에서 살고 싶다고 하면 서쪽의 한림, 동쪽에서는 김녕이나 세화를 추천한다.
제주도에는 년세라는 특별한 문화가 있는데, 일 년 치 세를 한 번에 내는 방법이다! 보통 년세집이 가장 많고 그다음에는 전세, 월세, 매매 순으로 매물이 많이 나와 있다.
요즘에는 제주 경기가 좋지 않아서 다른 해보다 집들도 많이 나오고 상가나 게스트하우스, 에어비앤비, 독채펜션 매물도 많이 나오고 있으니 천천히 알아보시고 좋은 집 구하시길 바랄게요 :)
'경제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진엔텍 상장 2024 공모주 첫 따따블 기록 (0) | 2024.01.24 |
---|---|
소상공인지식배움터에서 베스트셀러 무료 전자책 보기, 소상공인 전자도서관, 교보문고 전자도서관 이용 (1) | 2024.01.23 |
세계 최초 AI폰 삼성 갤럭시 S24 시리즈 - 출시일, 색상, 가격, 사전 구매 혜택 (0) | 2024.01.20 |
2024년 소상공인진흥공단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 대상, 신청 방법, 정책 자금 종류, 대출금리) (0) | 2024.01.19 |
2024년 최신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아르바이트, 수익 신고, 신청 자격, 신청 방법, 구직촉진수당 (0) | 2024.01.13 |